HCI란 무엇인가?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은 말 그대로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최종 목표는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HCI 1.0 때는 한명의 사용자와 한 대의 컴퓨터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것이었다면 HCI 2.0 부터는 그 연구 범위가 모든 시스템과 모든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넓어지게 되었다. 연구범위를 자세하게 살펴보자.
HIC는 왜 중요한가?
디지털기술은 일반인의 도구로 변환되고 있다. 따라서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HCI는 산업적인 측면에서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돈이 된다)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분야의 경우 HCI의 설계가 큰 재앙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지스 군함의 민간기 격추 사건)
HCI의 연구범위는 무엇인가?
HIC의 연구범위는 아래처럼 총 3가지(UI, 인터랙션, 사용자 경험)로 분류할 수 있다.
- User Interface(외관): 사람 접촉하는 시스템의 입출력 장치를 의미한다.
물리적 하드웨어나 논리적 소프트웨어 요소를 포함한다. 좋은 UI는 사용자가 쉽게 필요한 요소를 선택하고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도구(Tool) - Interaction(상호작용): 입출력 장치를 매개로 디지털과 사람이 주고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이다.
사람의 행동과 이에 반응하는 시스템의 수행 절차를 말하고, 도구(UI)를 활용하는 사람의 보이지 않는 행동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예를들어 인터넷 쇼핑몰에서 "관심제품찾기"기능이 있다.
=>행동(Activity) - 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 사람들이 디지털 시스템과 상호작용 하면서 축적하는 모든 지식/감정/기억을 뜻하며, 디지털 제품 사용 전/중/후에 일어나는 사용자의 감정/신념/선호도/지각/신체적 반응이나 행동을 포함한다.
사용자 경험은 주관성, 총체성, 정황성의 성격을 갖는다. UX design이라는 것은 보이지 않는 사용자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일이다.
=>목표(Goal)
HCI의 목표는 무엇인가?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최적의 경험의 경험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재미, 감동, 쓸모)
- 지속성
- 몰입
- 관심
- 재미
최적의 UX를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 유용성(Userfulness) - 목적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가
- 사용성(Usability) - 쉽고 편리한가
- 감성(affect) - 사용자들이 적절한 느낌을 받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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